완강기 사용시 벽짚고 천천히 하강…소방청, 올바른 사용법 안내
기사 작성일 : 2024-09-04 11:00:30

완강기 정확한 착용이 중요해요


(오산= 홍기원 기자 = 지난 8월 27일 오후 경기도 오산시 경기도국민안전체험관에서 소방관이 완강기 사용법 시연을 하고 있다.

김은경 기자 = 소방청은 올바른 완강기 사용법 및 완강기 체험이 가능한 전국 체험시설 90곳을 소방청 누리집과 공식 유튜브 채널(소방청 TV)에 게시했다고 4일 밝혔다.

완강기는 공동주택, 숙박시설, 업무시설 등 주요 건물의 3층 이상 10층 이하에 설치된 피난기구로, 복도와 계단을 이용해 대피하지 못할 경우 사용하는 방법의 하나다.

특히 숙박시설(휴양콘도미니엄 제외)의 경우 객실마다 완강기 또는 간이완강기를 설치하게 돼 있다.



올바른 완강기 사용방법 [소방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완강기는 '고정하기→밀기→던지기→벨트 착용→하강' 순으로 사용해야 한다.

먼저 지지대 고리에 완강기 고리를 걸고 잠근다. 지지대가 접혀 있는 경우 이를 펴고 지지대를 창밖으로 민다.

이어 밑에 사람이 있는지를 확인한 후 줄을 아래 바닥으로 던진다.

안전벨트는 가슴 높이까지 착용 후 고정링을 가슴 쪽으로 당겨 착용한다.

하강 시에는 벨트가 풀리지 않게 양팔을 쭉 뻗어 벽면을 짚으면서 내려간다.

완강기 사용 체험을 원하는 국민은 가까운 소방서 또는 안전체험관에 체험 가능 일정을 직접 문의하면 된다.

소방청은 앞으로 숙박 관련 단체 및 숙박 예약 플랫폼, 아파트 관련 업체 등과 협력해 승강기, 객실 TV, 업체 누리집 등에도 완강기 사용법에 대한 그림과 영상을 게시할 계획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