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장관, 주한미국대사 접견…"한미동맹 유지·강화 노력"
기사 작성일 : 2024-12-09 00:00:01

조태열 외교부 장관, 국무위원 간담회 참석


최재구 기자 =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위원간담회에 입장하고 있다. 2024.12.8

김지연 기자 =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8일 저녁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를 접견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출입기자단에 "조 장관은 한국 자유 민주주의의 회복력과 견고하게 지속해 온 법치주의를 토대로 현재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해 나갈 것이라는 우리 정부의 확고한 의지를 강조했다"며 "양측은 한미동맹이 흔들림없이 유지·강화되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골드버그 대사도 소셜미디어에 조 장관과 "현재 한국 상황을 논의했으며, 우리는 동맹이 철통같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비상계엄 사태 이후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 정국 등에 대해 설명하고 양측은 한국의 국내 정치적 상황이 한미 관계에 영향을 주면 안 된다는 데 공감했을 것으로 보인다.

조 장관은 지난 5일에도 골드버그 대사를 만나 비상계엄 발표 이후 수일간의 상황을 상세히 설명한 바 있다.

당시 접견에서 양측은 한국의 민주주의와 굳건한 한미동맹, 미국의 철통같은 대한 방위 공약이 흔들림 없이 유지되어 나가야 한다는데 견해를 같이하고, 이를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