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 선박 보안 설루션, 미 선급 인증 획득
기사 작성일 : 2025-01-21 11:00:12

한화시스템이 개발한 선박용 사이버 보안 설루션 '시큐에이더'의 운용 화면


[한화시스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슬기 기자 = 한화시스템[272210]은 21일 자체 개발한 선박용 사이버 보안 설루션이 아시아 최초로 미국선급협회(ABS)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한화시스템의 사이버 보안 설루션 '시큐에이더'는 미국선급협회로부터 'E27 TA'(선박 기자재 사이버보안 형식승인) 인증을 획득했다.

시큐에이더는 해킹, 디도스 공격, 랜섬웨어 및 악성코드 감염 등 첨단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선박이 사용하는 데이터와 네트워크를 방어하는 보안 설루션이다.

주요 선박 기자재와 네트워크 장비 등에 설치·연동되며, 선박의 운용이 저하되지 않은 채 사이버 상황을 실시간으로 분석·관제한다. 인공지능(AI)에 기반해 이상 탐지 및 위협 차단, 실시간 원격 대응 등 기능도 제공한다.

미국선급협회 E27 인증은 선박 기자재의 사이버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해 설계, 생산, 운영 및 유지 보수 단계까지 성능과 안전성을 검증하는 평가 과정을 거친다.

글로벌 조선업을 이끄는 한국, 중국, 일본 가운데 선박용 사이버 보안 설루션 인증을 획득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한화시스템은 전했다.

미국선급협회 E27 TA 인증을 받은 선박 기자재는 협회가 인증한 다양한 글로벌 조선소 및 해운 선사에 수출·공급할 수 있는 자격을 얻는다.

한화시스템은 "트럼프 대통령이 집권 2기의 미국 조선업 파트너로 한국을 지목한 가운데 한화가 미 해군 함정과 상선이 요구하는 사이버 보안 기술과 설루션을 갖췄다는 의미"라며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미국 선박 보안 시장을 중심으로 글로벌 조선·해운 보안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