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부동산포털, '부동산 통계정보' 제공…시장변화 쉽게 확인
기사 작성일 : 2024-07-02 10:00:24

(수원= 최찬흥 기자 = 경기도는 2일부터 경기부동산포털(gris.gg.go.kr)을 통해 '부동산거래 통계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부동산 통계' 정보 화면


[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 서비스는 지역별 아파트·연립·다세대·단독·다가구 주택의 매매와 전세 거래량 추이, 주택 규모별 거래 현황, 매매와 전세 가격지수 등에 관한 정보를 담았다.

국토교통부 한국부동산원과 통계청 자료를 바탕으로 경기도 관련 정보를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특히 지역별 아파트와 비아파트(연립·다세대·단독·다가구) 계열 주택의 거래량과 가격 변동을 비교할 수 있어 다양한 주택 유형에 대한 시장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시군별, 지역별 통계는 월 단위로 업데이트되고 장기간 데이터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주택 규모별 거래 현황을 알 수 있어 소비자의 다양한 주거 요구와 투자 판단에 도움이 된다.

윤진훈 도 공간정보드론팀장은 "통계정보 제공으로 도내 부동산 시장의 투명성을 강화하고 실질적인 거래 결정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지속적인 신규 콘텐츠 개발과 기능 개선을 통해 더 쉽고 편하게 경기부동산포털을 사용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부동산포털 조회 건수는 작년 한 해 동안 1억300만여건, 올 상반기에는 5천4백만건을 나타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