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우리당 의원들 언행에 각별히 유의해야 할 때"
기사 작성일 : 2024-10-18 13:00:01

발언하는 이재명 대표


김주성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10.18

고상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8일 민주당 의원들에게 편지를 보내 "의원들이 언행에 각별히 유의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최근 몇 분 의원들이 당 윤리심판원에 회부된 일이 있었다. 불가피한 당의 조치를 이해해주기 바란다"며 이같이 당부했다.

10·16 부산 금정구청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혈세 낭비'라고 비판한 김영배 의원과 국정감사 기간 중 골프를 친 것으로 알려진 민형배 의원을 각각 윤리심판원에 회부한 것을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정권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는 시기에 우리 당 의원들의 잘못된 언행으로 민주당에 대한 불신이 증폭되고 정권 실정을 바로잡을 동력이 약화한다면 어떻겠느냐"며 "우리 당에 주어진 시대적 소명을 놓치지 않도록 하는 일은 지도부뿐 아니라 우리 모두의 책무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도 언제든 민심의 분노를 마주할 수 있다는 두려움을 가져야 한다. 민주당의 기준은 국민의힘이 아니라 민심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정치인에게 말은 군인의 총과 같다. 위력이 크지만 위험 또한 크다는 뜻 아니겠느냐"라며 "당 대표인 저부터 더 노력하겠다. 낮고 겸손한 자세로 주권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