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보경 임성호 홍규빈 기자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윤석열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며 무기한 총파업을 결의한 가운데 주요 하급 단체인 현대차지부 등이 이에 동참하면서 완성차 업계가 혼란에 빠진 모습이다.
여기에다 이날 오전부터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도 임금인상과 임금체불 해결, 성과급 정상화 등을 요구하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해 파업 여파는 전 제조업 현장으로 확산할 전망이다.
글로벌 경기침체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 등에 따른 글로벌 불확실성으로 이미 어려운 상황에 부닥친 국내 경제계는 '비상계엄 선포'가 기폭제가 된 이번 파업사태를 망연자실한 표정으로 지켜보고 있다.
현대차 울산공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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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GM, 부분파업 결정…"혼란 더 커질듯"
현대차 노조는 5일 '정권 퇴진 운동'에 나선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 지침에 따라 이날부터 이틀간 부분 파업을 벌인다고 밝혔다.
조합원 4만3천여명을 둔 현대차 노조는 민주노총 금속노조의 최대 하급 조직 중 하나다.
앞서 금속노조는 윤 대통령이 퇴진하지 않을 때 오는 11일부터 무기한 전면파업에 나선다는 지침을 마련했다.
현대차 노조는 이틀간 오전 근무조(1직)와 오후 근무조(2직) 매일 각 2시간, 총 4시간 파업을 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오전 근무조 조합원들은 오후 3시 30분인 퇴근 시간보다 2시간 먼저 일손을 놓고 귀가하거나 울산 태화강역에서 열리는 민주노총 총파업 결의대회에 참가한다.
오후 출근조는 출근 시간을 오후 3시 30분에서 5시 30분으로 늦춘다.
한국지엠(GM)지부도 금속노조 지침에 따라 부분파업에 나선다.
한국GM 노조는 5일부터 이틀간 전반조와 후반조 2시간씩 총 4시간 파업을 하기로 결정했다.
전반조는 오후 1시 40분부터, 후반조는 오후 10시 20분부터 두 시간씩 일을 쉬고, 윤 대통령 퇴진 집회에 참가한다.
생산직 주간 조와 사무직도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파업에 참여한다고 한국GM 노조는 설명했다.
다만 같은 금속노조 소속 기아는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내수 침체 등 어려운 상황에 빠진 상황에서 앞서 현대트랜시스 파업에 이어 현대차도 파업에 나서면서 올해 완성차 업계 혼란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철도노조, 내일부터 무기한 총파업 예고
(의왕= 홍기원 기자 =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임금인상과 임금체불 해결 등을 요구하며 예고한 총파업을 하루 앞둔 4일 경기도 의왕시 오봉역에 컨테이너를 싣고 있는 화물열차 사이로 관계자들이 이동하고 있다. 2024.12.4
◇ 철도노조도 총파업 돌입…"장기화시 운송 문제"
완성차업체들의 부분파업에 앞서 철도노조도 무기한 총파업에 나서 제조업 현장 혼란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노조인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은 이날 오전 9시를 기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철도노조 파업은 지난해 9월 이후 1년 3개월 만이다.
코레일 노사는 지난 8월부터 4개월 동안 총 17차례 교섭을 진행했고, 전날 오후 막판 협상을 벌였으나 큰 견해차로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노사는 4조 2교대 근무 체계 개편과 인력 충원 문제는 어느 정도 의견을 모았으나, 노조가 요구한 기본급 2.5% 인상과 성과급 지급 방식 개선 문제 등에서는 입장차가 크다고 코레일은 전했다.
여기에다 노조는 코레일 2급 이상 직원의 임금을 올해부터 내년까지 두 해에 걸쳐 동결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국토부는 철도노조 파업에 따른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지난 4일 오전 9시부터 비상 수송대책 가동했다. 코레일도 비상근무 체계에 돌입했다.
이를 통해 평소 대비 열차 운행률은 수도권 전철 75%(출근 시간대 90∼95%, 퇴근 시간대 85%), KTX 67%, 새마을호 58%, 무궁화호 62%로 유지할 계획이다.
화물열차는 수출입 화물, 산업필수품 등 긴급 화물을 위주로 22% 수준을 유지한다.
코레일 관계자는 "이번 파업이 예고된 만큼 주요 기업들은 지난주까지 화주와 협의해 필요한 화물을 이미 수송해서 당분간은 큰 대란은 없을 것"이라며 "다만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화물 운송에 문제가 빚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과거 민노총 파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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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조업 현장에 충격…완성차파업은 불법 가능성
철도 총파업에 더해 금속노조 지침에 따른 완성차업계 부분 파업이 이어지면서 제조업 현장으로의 충격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다만 철도노조 파업과 달리 민노총 금속노조의 지침에 따른 완성차업체 부분 파업은 목적이나 절차 면에서 불법일 가능성이 높다고 관계자들은 전했다.
먼저 윤 대통령 퇴진 촉구는 근로조건 향상이라는 쟁의행위 목적에도 부합하지 않는다.
또 파업 돌입을 위해선 노동위원회 조정 절차를 거친 후 조합원 찬반 투표가 필요하지만 이번 부분 파업은 이러한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
완성차 및 철도업계의 파업에 경기침체와 윤 대통령 비상계엄 선언 등에 따른 불확실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른 기업들은 한숨을 쉬고 있다.
이에 따라 경제단체 등에서 파업 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우리 경제는 내수·수출 부진과 대외 경제 환경의 불확실성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정치적 구호를 앞세운 파업은 사회 혼란과 국가 경제에 어려움을 가중할 수 있는 만큼 자제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은 모든 국민이 사회안정과 경제위기 극복에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재계 관계자는 "대내외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노동계의 대대적인 파업까지 이어질 경우 시민 불편은 물론 우리 경제에 상당한 타격이 예상된다"면서 "기업별 임단협이 대부분 마무리된 상황에서 발생한 예상치 못한 변수"라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