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소식]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평가 개선도 분야 '최우수'
기사 작성일 : 2024-12-31 12:00:37

횡성군청


[ 자료사진]

(횡성= ▲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평가 개선도 분야 '최우수' = 횡성군은 행정안전부 주관 2024년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평가에서 개선도분야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고 31일 밝혔다.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은 전국 243개 지자체 재정 현황과 성과를 전년도 결산자료를 근거로 종합분석·평가·환류하는 지방재정 모니터링 제도로 올해는 건전재정 운영을 평가하는'개선도 분야'가 신설됐다.

횡성군은 건전 재정을 위한 여러 노력이 인정돼 개선도 분야 최우수자치단체로 선정됐으며 재정 인센티브로 3천800만원을 받게 됐다.

특히 예산 적기 편성 및 불필요한 일반운영비에 대한 삭감, 고액 체납자 징수 관리 및 상·하반기 체납자 특별 징수 기간 운영 등 세수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전재도 기획예산담당관은 "건전하고 계획성 있는 재정 관리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지적민원처리 우수사례 경진대회 '국민권익위원장상' 수상 = 횡성군은 국토교통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최한 '제5회 지적민원처리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사례에 선정돼 국민권익위원장상을 받았다.

최근 공공사업 추진에 따른 권리설정으로 재산권 행사에 제약이 있음에도 분필등기를 위해 비용이 발생하고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등 토지소유자가 불편을 겪어야 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따라 횡성군은 권리설정 기관 간 협조·공조를 통해 일괄로 등기촉탁 하는 내용의 '구분지상권 설정토지 분필등기 촉탁 지원'을 응모해 민원업무 처리방식 개선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신승일 토지재산과장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더욱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지적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2025년 횡성군농업인대학 교육생 모집 = 횡성군이 내년 1월 2일부터 24일까지 2025년 횡성군농업인대학 교육생 총 100명을 모집한다.

교육은 ▲ 횡성한우 ▲ 횡성사과 ▲ 미래농업인 ▲ 농업경영최고사관(CEO) 총 4개 과정으로 내년 3월부터 10월까지 매주 1회 4시간, 과정별 20회 내외로 운영된다.

횡성한우 교육생은 경영, 사양(번식·비육), 개량 기술을, 횡성사과과정은 고품질 사과 생산을 위한 재배 기술과 품질관리 방법을 현장실습 위주로 배우게 된다.

미래농업인 과정은 농사를 처음 시작할 때 필요한 토양관리부터 찰옥수수, 토마토 등 주요 작물에 대한 재배 방법을 익히고, 농업경영최고사관 CEO 과정은 리더십 함양 및 농업 경영교육으로 송호대학교에서 위탁·운영된다.

교육희망자는 농업기술센터 방문, 이메일, 우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입학원서는 횡성군청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