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인, 한국시장 진출 선언…"마케팅 강화할 것"(종합)
기사 작성일 : 2024-06-20 12:00:19

쉬인


[쉬인 홈페이지 캡처]

차민지 기자 = 중국 온라인 패션과 라이프스타일 리테일 기업 쉬인(SHEIN)이 한국 시장 진출을 공식 선언했다.

쉬인은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4월 한국 전용 홈페이지를 열고 본격적으로 한국 시장에 진출했다"며 "앞으로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쉬인은 한국 진출의 하나로 최근 서브 브랜드인 '데이지'의 첫 글로벌 앰배서더로 배우 김유정을 발탁하고 김유정이 직접 큐레이팅한 데이지의 봄·여름 컬렉션을 선보이기도 했다.

2022년 12월 한국 법인을 설립한 쉬인은 작년 8월부터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마케팅을 펼쳐왔으나 한국 진출을 공식 선언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쉬인 코리아 마케팅 담당자 보니 리우는 "한국은 패션 스타일, 엔터테인먼트,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며 "한국 고객들의 패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가성비 높은 고품질 제품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유정 배우와 데이지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의 패션 스타일을 전 세계와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중국판 유니클로'라고도 불리는 쉬인은 5달러 스커트와 9달러 청바지 등 저렴한 제품으로 미국과 유럽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현재 중국을 제외한 150여개국에서 패션제품을 판매 중이다. 작년 순이익은 20억달러(2조7천억원)로 제조·유통 일원화(SPA) 경쟁 브랜드인 자라와 H&M을 넘어섰다.


데이지 화보를 찍은 김유정


[쉬인 코리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업계는 쉬인의 한국 시장 진출로 스파오·탑텐 등 국내 제조·유통 일원화(SPA) 브랜드뿐 아니라 무신사·에이블리·지그재그·W컨셉 등 패션 플랫폼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쿠팡 등 이커머스 업체들도 패션 부문에서 상당수 중국산을 판매하고 있어 적지 않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 쉬인은 국내 패션 브랜드 업체와 접촉해 "상품을 글로벌망을 통해 판매하자"며 입점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SPA 업체 관계자는 "쉬인이 론칭한 지 십여년이 됐고 북미지방에서 상당히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만큼 이번 진출로 국내 많은 패션 브랜드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다만 국내 소비자들이 무조건 저렴하다고 구매하지 않기 때문에 얼마나 빠르고 트렌디하면서 질 좋은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쉬인은 다른 중국 이커머스 기업인 알리, 테무와 마찬가지로 유해성 논란에 휩싸여있다.

앞서 서울시는 쉬인에서 판매 중인 어린이용 가방 등 가죽제품 8개의 안전성을 검사한 결과 7개 제품에서 유해 화학물질이 나왔다고 밝혔다.

어린이용 가죽가방 4개 중 1개 제품에서는 폼알데하이드가 기준치 대비 1.2배 초과 검출됐고 나머지 3개 제품에서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최대 153배 검출됐다. 이 중 2개 제품은 중금속 함유량도 기준치를 넘었다.

디자인 도용 등 지적재산(IP) 침해 문제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한국패션산업협회는 지난 4일 중국 이커머스 업체들의 IP 침해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패션IP센터'를 출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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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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