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고전하는 사이…스케쳐스 '진격'
기사 작성일 : 2025-01-13 17:00:56

스케쳐스 신발 진열대


[게티이미지 자료사진]

차병섭 기자 = 세계 최대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가 실적 부진으로 고전 중인 가운데, 편안함을 내세운 스케쳐스가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020년 1월 말 이후 지난 9일까지 신발 제조업체들의 주가를 살펴본 결과 업계 선두인 나이키와 아디다스가 각각 26.0%, 13.9% 하락한 반면 스케쳐스는 85.4% 상승했다고 12일(현지시간) 전했다.

스케쳐스 매출은 2023년 기준 80억 달러(약 11조7천억원)로 10년 전 18억 달러(약 2조6천억원)에서 급성장했으며, 매출 기준 업계 3위에 올랐다. 스케쳐스는 2026년까지 100억 달러(약 14조7천억원) 순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나이키가 슈퍼스타 운동선수 등에 집중한 반면 스케쳐스는 편안함을 중시하는 은퇴층이나 자녀에게 비교적 저렴한 신발을 사주려는 부모들의 수요 등을 겨냥하면서 인기를 끌었다는 게 WSJ 설명이다.

수익성이 좋은 고가의 한정판 제품도 내놓지 않았다.

스케쳐스 측은 "더 큰 브랜드들이 하던 방식과 거의 정반대였다"면서 "우리는 그냥 다른 플레이어였다"고 자평했다.

1992년 설립된 스케쳐스는 2010년대 초 워킹화의 성공 등으로 성장세를 탔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당시 업계 선두 나이키가 100달러(약 14만원) 미만 제품에 대한 비중을 줄이고 저소득 소비자를 겨냥한 많은 소매점에서 철수한 틈을 파고들었다고 WSJ은 설명했다.

나이키는 지난해 9월 실적 부진으로 최고경영자(CEO)를 교체했으며 새로운 사업 전략을 모색 중인 상황이다. 엘리엇 힐 나이키 CEO는 지난달 실적발표 당시 그동안의 과도한 할인 정책을 비판하며 프리미엄 전략을 강조하기도 했다.

다만 지난해 11월 1천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를 담은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보고서를 보면 최근 1년간 가장 많이 신은 브랜드 및 실제 구매한 스니커즈 운동화로 여전히 나이키를 꼽은 사람이 가장 많았다.

가장 많이 신은 브랜드는 나이키(63%)·아디다스(40%)·스케쳐스(25%) 순이었고 실제 구매한 브랜드는 나이키(57%)·아디다스(40%)·뉴발란스(25%)·스케쳐스(24%)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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