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국가산단, 문화선도 산단으로 도약 꿈꾼다…정부 공모 신청
기사 작성일 : 2025-01-15 11:01:11

창원시청 전경


[창원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창원= 김선경 기자 = 경남 창원시는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문화체육관광부가 시행하는 2025년도 문화선도 산업단지 공모에 창원국가산업단지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시는 경남도, 한국산업단지공단 등과 문화융합협의체를 구성해 공모에 응할 방침이다.

시는 이번 공모를 통해 창원국가산단에 기계·방산 브랜드 특화공간과 랜드마크를 조성할 예정이다.

또 전시회, 행사, 세미나를 유치·발굴하는 등 마이스(MICE, 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 산업을 활성화해 '청년이 일하기 좋은 세계 최고 방위·기계 문화선도 산단'으로 거듭나게 하겠다는 구상을 세웠다.

각 부처가 추천한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는 신청서에 대한 서면 평가, 현장실사, 발표심사를 거쳐 3곳을 문화선도 산단으로 최종 선정한다.

문화선도 산단들은 산단 통합 브랜드 개발, 산단 상징물(랜드마크) 조성, 산단 구조 고도화 사업, 산단 재생 사업, 산단 특화 문화 프로그램 운영 등을 패키지로 지원받을 수 있다.

박현호 도시정책국장은 "이번 공모를 통해 창원국가산단이 단순한 생산공간을 넘어 문화가 있는 지속 가능한 산단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입주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문화와 산업 융합도 적극 추진해 창원국가산단이 문화선도 산단의 롤모델이 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