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부산 여객기 화재 합동감식 지연되나…관건은 항공유 처리
기사 작성일 : 2025-01-30 17:00:28

현장감식 가능할까


(부산= 박성제 기자 = 30일 오전 부산 강서구 김해국제공항에서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와 부산경찰청, 부산소방재난본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화재 합동 감식을 앞두고 안정성 확보를 위한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2025.1.30

(부산= 박성제 기자 = 28일 밤 김해공항에서 발생한 에어부산 여객기 화재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합동 감식이 항공유 문제로 다소 지연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항철위)는 30일 부산경찰청, 부산소방재난본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논의한 결과, 화재 사고에 따른 합동 감식 일정을 항공유 제거 여부를 결정한 이후로 미룬다고 밝혔다.

해당 기관들은 합동 감식에서 화재가 시작된 지점과 원인 등을 규명할 계획이다.

합동 감식을 진행하기 위한 관건은 적재된 항공유의 안정성을 확보하는데 있다.

현재 사고가 난 항공기 양쪽 날개에 4만5천파운드의 항공유가 실려있고, 추가 화재로 인한 폭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항철위는 이날 오후 김해공항에 도착한 프랑스 사고 조사위원회 관계자와 논의를 거친 뒤 항공유 제거 여부를 판단할 계획이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규정에 따르면 항공기를 제작하고 설계한 국가는 사고 조사에 참여해야 한다.


현장감식 가능할까


(부산= 박성제 기자 = 30일 오전 부산 강서구 김해국제공항에서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와 부산경찰청, 부산소방재난본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화재 합동 감식을 앞두고 안정성 확보를 위한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2025.1.30

항공유를 빼지 않아도 된다면 오는 31일 합동 감식을 바로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만약 추가 사고 위험성으로 연료를 모두 빼내야 할 경우, 합동 감식은 최소 2∼3일가량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연료를 배출하기 위해 조작하는 스위치가 있는 항공기 조종실이 일부 소실됨에 따라 연료를 빼는데 시일은 더 걸릴 수도 있다.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디퓰링(defueling·연료 제거)을 하려면 항공기 연료 펌프를 돌려야 하는데, 파워 스위치가 있는 조종실 윗부분이 타버려 항공유를 빼는 게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항철위는 펌프가 아닌 중력을 이용해 연료를 빼는 방법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경우 연료 배출에 24시간 이상이 걸린다.

앞서 합동 감식에 참여하는 기관들은 이날 오전 위험성을 점검하기 위한 사전 회의와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한편 현장 감식이 늦어지면서 경찰 수사 여부 역시 덩달아 미뤄지게 됐다.

경찰은 항공사 등에 업무상 과실치상 혐의를 적용할 수 있는지 확인할 예정이다.

수하물 반입 규정을 점검하고 기체 전력 설비 문제 등도 확인해 과실 유무를 파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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