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실을 만나다…대한민국 교육혁신 박람회 13∼15일 개최
기사 작성일 : 2024-12-12 13:00:38

AI 디지털교과서 시연


(세종= 배재만 기자 = 2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대회의실에서 열린 AI 디지털 교과서 영어 최종 합격본의 시연 행사에서 관계자가 인공지능 디지털 교과서(AIDT)의 주요 기능을 토대로 참여형 수업 및 학생 맞춤교육 방법 등을 설명하고 있다. 2024.12.2

고은지 기자 =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등이 바꿀 미래교실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교육 박람회가 열린다.

교육부는 한국교육방송공사(EBS), 한국과학창의재단과 13∼15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2024 대한민국 교육혁신 박람회'와 '2024년 늘봄학교·교육기부 박람회'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2024 대한민국 교육혁신 박람회 배치도


[교육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미래를 그리다, 교육을 새롭게 하다'를 주제로 올해 처음 열리는 대한민국 교육혁신 박람회는 AI 디지털교과서관, 미래교실관, 정책홍보관, 사례나눔관으로 구성돼 다양한 교육혁신 정책과 우수사례를 선보인다.

AI 디지털교과서관에서는 내년부터 초등학교 3·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에 적용될 76종의 영어·수학·정보 AI 디지털교과서를 한자리에 전시하고, 개발사가 주요 기능과 활용 방법을 안내한다.

미래교실관에서는 3차원 가상 영상 AI를 활용해 학생의 감정을 진단하고 AI 로봇과의 일대일 대화로 과제 해결을 돕는 미래형 수업이 펼쳐진다.

AI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해 교사와 학생이 수업하는 모습도 처음 공개된다.

정책홍보관에서는 교육혁신을 위한 교육부와 교육청의 주요 정책과 성과를 소개하고, 사례나눔관에서는 수업 혁신의 우수사례를 공유한다.

이외에도 주무대에서는 '미래교육과 교육혁신'을 주제로 하워드 가드너 하버드대 교육대학원 교수, 신종호 서울대 교육학과 교수, 조선미 아주대 정신건강의학교실 교수 등 국내외 석학의 특강이 열린다.

늘봄학교·교육기부 박람회는 '함께 즐기는 배움의 축제!'를 주제로 늘봄학교, 교육기부 정책의 주요 성과를 소개한다.

정부 부처·교육청·공공기관·대학·기업 등 다양한 기관에서 제공하는 주제별 프로그램과 늘봄학교 체험교실 등도 운영한다.

아울러 자녀특강, 진로 이야기 나눔(토크 콘서트) 등 학부모를 위한 강연과 모든 관람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과학 뮤지컬, 학생 참여 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됐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박람회를 통해 많은 분이 앞으로 변화될 학교와 교실을 보면서 미래교육의 방향에 대해 함께 공감하고 교육부의 다양한 교육개혁 정책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기대한다며 "시도교육청과 함께 교육개혁 과제가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4 대한민국 교육혁신 박람회 포스터


[교육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