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광주시장 "조기 추경·확장 재정 필요"
기사 작성일 : 2024-12-17 18:01:11

제60차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총회


이정훈 기자 = 17일 서울 종로구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에서 열린 제60차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총회에서 박형준 부상광역시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유정복 인천광역시장,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 김두겸 울산광역시장, 오세훈 서울시장,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인 박형준 부산광역시장,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박완수 경상남도지사, 이장우 대전광역시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최민호 세종특별자치시장. 2024.12.17

(광주= 장아름 기자 = 강기정 광주시장은 17일 "소비심리 위축 등 경제가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돼 조기 추가경정예산 편성과 확장 재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세종로 대한민국 시도지사협의회에서 열린 제60차 시도지사협의회 임시총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이와 함께 자치경찰제도 시행 후 시도지사가 자치경찰 예산을 수립하지만 무인 교통 단속 과태료가 전액 국고로 귀속되는 점을 지적하고 도로교통법을 개정할 것을 제안했다.

시도지사들은 비상계엄과 탄핵 정국으로 소비·투자가 위축되고 소상공인 어려움이 커지고 있는 현실에 공감하며 민생 안정과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강력한 경제 회복 정책이 필요하다"며 "정부와 국회는 조속한 추경 편성, 재정의 신속 집행, 규제 완화, 확장 재정으로 민생을 안정시켜달라"고 촉구했다.

또, 비수도권 그린벨트 해제와 기회 발전 특구 지정 등 지방시대 실현을 위한 정책들이 차질 없이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