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지능형 교통시스템 2단계 구축…AI 기반 교통신호 도입
기사 작성일 : 2024-12-02 10:00:35

AI 기반 스마트교차로 시스템


[인천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인천= 홍현기 기자 = 인천시는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 구축 2단계 사업을 완료하고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

시는 국토교통부 공모 사업으로 2022년 ITS 1단계 구축을 완료했으며 추가로 국·시비 30억원을 들여 2단계 사업을 추진했다.

시는 우선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교통신호 체계를 분석하고 신호 시간을 조정하는 시스템을 서구 지역에 시범 도입했다.

시와 인천경찰청은 정체 민원 발생 구간인 서구 원당대로 주요 교차로에 지난 10월부터 시스템을 적용한 결과, 평균 통행 시간·속도가 개선되고 민원도 크게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시는 또 인천 서북부 지역 16곳에 '스마트교차로'를 구축해 차량 수, 차종, 속도 등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교통환경 개선에 활용하기로 했다.

아울러 시는 교차로의 실시간 교통신호 정보를 민간 내비게이션 업체에 제공해 자율주행차 운행 기술로 활용하는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시는 교차로 203곳에서 수집한 실시간 차량번호 정보를 경찰청 수배차량 검색시스템(WASS)과 연계해 범죄자 검거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김인수 인천시 교통국장은 "세계 최고의 지능형 교통 시스템과 디지털 혁신 기술을 도입해 보다 편리하고 원활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