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박달1동→박달동 명칭 변경…주민 찬반 의견조사
기사 작성일 : 2024-12-02 17:00:31

(안양= 김인유 기자 = 경기 안양시는 박달1동의 행정동 명칭을 박달동으로 변경하는 것에 대해 주민들을 대상으로 찬반 의견조사를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안양시청사


[안양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는 박달2동 명칭이 호현동으로 변경될 예정임에 따라 박달1동에 숫자 1을 붙일 필요가 없어지는 데 따른 것이다.

시는 오는 31일까지 진행하는 대면 및 비대면 조사에 박달1동 전 세대의 10% 이상이 참여하고 참여 세대의 과반이 찬성하면 명칭을 변경할 계획이다.

박달동은 조선시대부터 불리던 '박달리'에서 유래한 지명으로 1994년 7월 박달동이 1동과 2동으로 분동되기 전까지 사용되던 행정동 명칭이다.

비대면 조사의 경우 안양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할 수 있고, 대면조사는 박달1동 행정동명칭변경추진위원회가 거주자들을 대상으로 방문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시는 지난 8~10월 박달2동의 행정동 명칭을 호현동으로 변경하는 사안에 대해 박달2동 주민 대상 찬반 의견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세대의 63%가 조사에 참여하고 참여 세대의 62%가 찬성함에 따라 명칭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행정동은 관할기관이 행정 효율성 차원에서 설정하는 주민센터 기준의 행정구역 단위를 의미하는 것으로 법정동과는 무관하며, 신분증이나 주민등록등·초본, 건축물대장, 등기부등본 등 각종 공부에는 변동이 없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