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개 낀 무안국제공항 활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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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안= 형민우 기자 = 179명의 소중한 생명이 스러진 무안국제공항이 아픔을 딛고 다시 세계로 향해 날개를 펼 수 있을지 관심이다.
희생자들의 죽음이 헛되지 않도록 재발 방지를 위한 안전시설 확보는 물론, 국제공항으로서 면모를 갖추려면 보다 면밀하고 치밀한 준비가 필요한 만큼 풀어야 할 과제도 많다.
19일 국토교통부 항공고시보(노탐·NOTAM)에 따르면 무안공항의 항행안전시설인 접근등화시설(Approach Light System)은 오는 4월 12일 오후 2시(한국 표준시 기준)까지 이용할 수 없다.
접근등화시설은 주로 착륙 시에 계기 비행(Instrument Flight) 상태에서 시계 비행(Visual Flght)으로 전환할 때 필요한 장치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9일 여객기 사고 직후 활주로를 잠정 폐쇄했다가 5일에서 1주일 단위로 폐쇄를 연장해왔다.
국토교통부는 현장 조사가 완벽하게 종료될 때까지 활주로를 임시 폐쇄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무안국제공항 운영 재개를 위한 복구공사 일정도 국토교통부의 현장 조사 완료 시점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항공고시보에 명시된 데로 오는 4월까지 3개월간 공항 시설 일부를 사용할 수 없는 데다, 항행안전시설 복구 작업을 비롯해 보강 공사가 어떻게 진행되느냐에 따라 공항 폐쇄 기간은 더 늘어날 수 있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최근 브리핑을 통해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후속 대책을 발표하면서 무안공항이 최소한 6개월 이상 폐쇄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일각에서는 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복구 기간이 더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통상적으로 공항 시설물 복구 작업은 피해 조사를 거쳐 사업 계획을 수립하기까지 2∼3개월이 소요되고 항공시설법에 따라 한국공항공사가 국토교통부에 공사 승인을 요청해야 한다.
공사 승인이 나더라도 공사에 걸리는 시간 등을 감안하면 최소 6개월은 공항 운영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방수포 걷어진 사고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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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구 작업은 주로 항행안전시설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사고의 원인 가운데 하나로 지목된 조류 충돌을 막기 위한 조류 감시·퇴치 시스템 도입 등 안전시설이 강화될 전망이다.
현재 2천800m인 활주로도 올해 말까지 300m 연장할 계획인데, 일각에서는 대형 기종의 이착륙이 가능한 수준으로 더 늘려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국토교통부도 공항의 항행 안전시설에 대해 연내 개선을 마치고, 조류탐지 레이더와 활주로 이탈 방지 시스템(EMAS) 도입도 검토할 방침이다.
EMAS는 활주로 바닥에 콘크리트 블록 등을 깔아 지면과의 마찰력을 높여 항공기 오버런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치로 국내 공항에 설치된 곳은 한 곳도 없다.
다만, 설치할 때 수백억 원이 소요되고, 한번 파손되면 다시 깔아야 해 예산 확보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방위각 시설(로컬라이저)을 설치하기 위한 '콘크리트 둔덕'이 이번 대형 참사의 원인으로 지목됨에 따라 안전을 위협하는 구조물도 모두 철거된다.
이진철 국토교통부 부산지방항공청장은 "무엇보다 유족들이 마음을 추스르고 일상에 돌아가는 것이 중요하고 현장 조사가 마무리돼야 본격적인 복구 작업을 논의할 수 있을 것 같다"며 "어디를 어떻게 복구하고 보완할 것인지 의견을 수렴해 공사의 범위를 정해야 하므로 물리적인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2007년 문을 연 무안국제공항은 개항 17년 만인 지난해 12월 데일리 정기 노선을 도입하는 등 활성화에 나섰다.
사고가 난 태국 방콕 노선을 비롯해, 일본 나가사키, 대만 타이베이,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 등 9개국 18개 국제선 운영을 시작했다.
2023년 무안국제공항 이용객은 24만6천318명이었으나 지난해에는 40만6천15명으로 증가했으나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로 공항 활성화에 직격탄을 맞았다.
전남도는 무안공항 정상화를 위해 정부에 국가 주도의 범정부 협의체를 구성해 행·재정적 지원을 해달라고 건의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다시는 이런 비극적인 참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항행 안전시설을 보강해 정상 개항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