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글로컬 상권 프로젝트 참여팀 모집…최대 155억원 지원
기사 작성일 : 2025-02-13 13:00:18

중소벤처기업부 현판


[중소벤처기업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강애란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는 우리동네 상권을 세계인이 찾는 글로컬 상권으로 만드는 '글로컬 상권 프로젝트'에 참여할 팀을 모집한다고 13일 밝혔다.

글로컬(glocal)은 국제(global)와 현지(local)의 합성어로 지역 특성을 살린 세계화를 말한다.

프로젝트는 글로컬 상권 창출팀과 로컬브랜드 창출팀으로 나눠 진행한다.

글로컬상권 창출팀에는 첫해 최대 55억원을 시작으로 5년간 최대 155억원을 투입한다.

참여를 원하는 로컬 크리에이터는 반경 1㎞ 이내에 있는 소상공인과 팀을 이루고 지방자치단체와 컨소시엄을 맺어야 한다.

프로젝트 첫해에는 중기부의 로컬브랜드 창출 사업을 중심으로 동네상권발전소, 동네상권컨설팅 등 10개 관련 사업에 집중한다.

이를 통해 지역 상권 기획과 창의인재 발굴·육성, 앵커스토어를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2년 차부터는 민간과 지자체를 중심으로 로컬인프라 공급과 상권 내 인적·물적자산 연결, 상권환경개선, 축제 등을 통해 전 세계인이 찾는 상권을 만든다.

로컬브랜드 창출팀에는 첫해 최대 5억원, 2년간 최대 10억원을 지원한다.

지원자는 반경 1km 이내에 소재하고 있는 소상공인과 팀을 이뤄 지원해야 하며 지자체가 필수적으로 자금을 매칭해야 한다.

첫해에 로컬비즈니스 확장과 지역 예비 소상공인의 창업·혁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다음 해부터는 상권 연계 축제 기획, 공동브랜딩 확장 등 골목 산업 확산에 힘쓴다.

이대건 중기부 소상공인정책관은 "이번 프로젝트는 민간 주도형 상권사업"이라며 "로컬상권들이 국내외 수많은 사람이 찾고 머무는 글로컬 상권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프로젝트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오는 14일부터 중소벤처기업부 공식 누리집(www.mss.go.kr),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공식 누리집(www.sema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접수는 오는 28일부터 다음 달 14일까지 소상공인24 누리집(www.sbiz24.kr)에서 하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