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환 "올해 정책대출 공급 규모 지난해 수준…이달말 발표"
기사 작성일 : 2025-02-18 17:00:27

답변하는 김병환 금융위원장


김주성 기자 = 김병환 금융위원장이 18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위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왼쪽은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2025.2.18

이율 기자 =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18일 "올해 (디딤돌·버팀목 등) 정책대출 공급 규모는 지난해 수준 정도에서 지금 얘기하고 있다"면서 "이달 말 발표를 목표로 협의를 마무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 회의에 출석해 올해 정책대출 규모를 묻는 더불어민주당 김용만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김 위원장은 "국토교통부와 부처 간 협의가 거의 마무리 단계고, 곧 정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정책대출 공급 규모는 보금자리론 등 정책모기지 40조원, 버팀목대출 등 전세대출 20조원 등 60조원 안팎이다.

김 위원장은 가계대출 증가 관리 원칙과 관련, "금융당국은 가계대출 증가율을 경상성장률인 3.8% 내에서 관리하며, 은행들은 이에 따라 연간계획을 수립할 때 금융당국과 협의한다"면서 "대신 어떤 기준으로 어디에 공급할 거냐 하는 부분은 은행 자율에 맡기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올해 은행별 가계대출 관리 목표치는 올해 정책대출 규모가 결정되면 금융당국과 협의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