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코오롱과 미래 모빌리티 소재 연구개발 '맞손'(종합)
기사 작성일 : 2025-02-03 18:00:36

현대차·기아, 코오롱스페이스웍스와 업무협약 체결


현대차·기아가 경기 화성시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코오롱스페이스웍스와 '전략적 미래 모빌리티 소재 사업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양희원 현대차·기아 R&D 본부장(사장), 김창환 현대차·기아 전동화에너지솔루션 부문 부사장, 안상현 코오롱스페이스웍스 대표이사, 이규호 코오롱그룹 부회장. 2025.2.3 [현대차·기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김아람 홍규빈 기자 = 현대차·기아와 코오롱그룹이 미래 모빌리티 소재와 기술 개발에 손을 맞잡는다.

현대차·기아는 경기 화성시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에서 코오롱그룹과 '전략적 미래 모빌리티 소재 사업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으로 현대차·기아는 코오롱그룹의 첨단 복합소재 자회사인 코오롱스페이스웍스에 투자하고 이 회사의 모빌리티 소재 기술과 생산 역량을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이는 현대차·기아가 R&D 기술 협력을 위해 복합소재 기업에 투자하는 첫 사례다.

현대차와 기아는 코오롱스페이스웍스가 발행하는 신주에 각각 120억원(6.6%)과 80억원(4.4%)을 투자해 지분 총 11%를 확보한다.

코오롱스페이스웍스는 자동차, 항공기 등에 쓰이는 소재를 개발·생산하는 첨단 복합소재 전문회사다.

복합소재는 탄소섬유, 유리섬유 등을 고분자 재료와 혼합해 무게를 대폭 줄여 철보다 강하지만 훨씬 가벼운 특성을 가진 초경량 신소재다.

양측은 이번 협약을 토대로 우선 수소저장 용기 소재와 배터리 커버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공동 연구개발에 착수, 제품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유럽연합(EU)의 차량 순환성·폐차 관리 규정(ELV) 등 글로벌 친환경 규제에도 함께 대응할 방침이다.

전동화 상용 플랫폼인 'ST1'에 적용되고 있는 무도장 복합재 성형 기술을 고도화해 기아 차종에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코오롱스페이스웍스는 현대차·기아의 투자와 기술 협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할 새로운 부품·소재 및 기술 개발에 힘쓸 예정이다.

아울러 코오롱스페이스웍스가 보유한 우주항공·방산용 초고내열, 초고내구도 소재 기술도 향후 미래 모빌리티 분야로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현대차·기아는 코오롱스페이스웍스와의 기술 교류를 확대해 선순환 성장 구조를 구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장기적으로 모빌리티에 최적화한 복합 소재 개발 역량을 공동으로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코오롱스페이스웍스는 에너지 분야에서도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코오롱스페이스웍스가 독자적인 기술로 개발한 난연 UD 테이프는 고온에 강한 복합소재로 전기차 배터리 열 폭주를 방지해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핵심 소재로 현대차 캐스퍼 전기차 배터리 하우징에 세계 최초로 적용됐다.

수소차의 핵심 부품 중 하나인 수소저장용기에 자체 개발한 탄소섬유 기반 토우프레그와 고속 필라멘트 와인딩 공법을 적용한 제품이 최근 유엔 유럽경제위원회(UN ECE)의 R134 인증을 받기도 했다.

양사는 이번 파트너십 체결이 단순한 투자와 기술 교류를 넘어 모빌리티 시장을 이끄는 새로운 핵심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코오롱스페이스웍스는 이와 함께 완성차에 적용 가능한 복합소재 기술 역량을 더욱 강화해 미래 모빌리티 전용 설루션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양희원 현대차·기아 R&D 본부장(사장)은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의 전환과 함께 친환경 소재 적용이 확대되는 추세"라며 "코오롱스페이스웍스와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차량용 복합소재를 선제적으로 개발하고 기술 혁신을 통한 사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규호 코오롱그룹 부회장은 "코오롱의 높은 소재 기술력과 글로벌 자동차 산업을 선도하는 현대차·기아의 스마트 모빌리티 역량이 합쳐져 국가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일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기아는 코오롱스페이스웍스 외에도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와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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